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세상의 모든 공식] #8. 생명체가 사 대박
    카테고리 없음 2020. 1. 30. 06:47

    쌍둥이 별은 어디로 드레이크 방정식


    >


    >


    우주가 무한히 거대한 장소인 것은 안다. 우주는 댄싱무 나쁘지 않아 크고 그 안의 물건을 셀때는 "0,1,2,3,4..." 아니다"영, 1프지앙, 무한대"에서 세다. 어떤 것을 찾아도 같은 것을 2개 찾으면 그런 것이 우주에 수없이 물론 무당 한정은 아니지만 정규 내용으로 많다는 뜻이기 때문이다.행성을 예로 들어보자. 우리도 지구라는 행성의 주민이었다 꽤 긴 전체 부지 점성가와 천문학자들은 태양계의 다른 행성도 1프지앙, 1쁘띠 쁘띠 발견했습니다. '영, 1프지앙, 무한대'개념으로 1단 두번째 행성이 발견되면 우주 공간에는 기막힌 그리고 최고로 많은 행성이 있다는 결론을 내려도 무방하다. 우주는 그만큼 넓다.우주에는 행성이 정내용으로 수두룩하다. 그렇다면 지적 생명체는? 이 많은 행성 속에서 지적 생명체가 진화한 행성은 무엇이 나쁘지 않을까. 우리가 알게 그런 행성은 단 1프지앙아 뿐이었다 요즘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들.그 두 번째는 아직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우리의 노력이 부족하지는 않았다. 만약 둘까지 강해지면 그날이 언제 올지 모르지만 그때는 지적 생명체가 사는 행성이 우주에 수없이 많다는 의미가 된다.얼마 전까지 지구 밖 우주공간에서 지적 생명체를 찾는 것은 괴짜의 영역이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천체물리학의 명맥을 이어가고 있다. 이 분야의 초기의 성과 1프지앙 아가 모두 방정식이었다"드레이크 방정식"으로 불리는 이 방정식은, 은하 속에 지구와 교신할 수 있는 지적 생명체가 사는 행성이 얼마나 나빠질지를 예측하기 위한 것이었듯이, 드레이크 방정식은 여러 변수를 곱한 값이었다 방정식의 목적은 인류와 교신이 가능한 우리 은하 속의 우주 문명의 수 N을 추정하는 것이었다 이 방정식은 미국의 천문학자이자 천체 물리학자 프랭크 드레이크 Frank Drake, 1930~가 1960년 지구 외지적 생명 탐사 Search for ExtraterrestrialIntelligence;SETI학회에서 발표한 것이었다 드레이크가 이 방정식을 만든 원래의 취지가 외계문명의 수를 정내용으로 계산하려는 것은 아니었다. 그보다는 외계인의 존재 가능성 탐구를 통한 우리의 한계와 무지를 꾸준히 구조화하고 따져보자는 것이었다.그러나 동료들의 성원으로 드레이크는 1961년에 이 방정식에 우주 문명으로 시도했습니다. 제한된 데이터에 의한 추측 기반의 추정치의 조합에 불과했지만 어쨌든 N=10이라는 계산 결과가 나쁘지 않았다.드레이크는 은하계에 지구와 교신 가능한 우주 문명체가 10개로 예측했다 다른 사람들도 드레이크 방정식으로 예측에 나쁘지 않았다. 드레이크 방정식의 열광적인 지지자였던 천문학자 칼 세이건 Carl Sagan은 1966년의 방정식의 변수에 드레이크보다 더 높은 추정치를 적용하고 은하계의 교신 가능 문명체의 수를 약 100만개로 예측했습니다. 세이건이 드레이크 방정식을 너무 열렬히 머캐팅하는 열망에 이 방정식이 세이건 방정식으로 잘못 불리기도 했습니다. 물론 세이건처럼 낙관적인 사람만은 아니었다. 추산하는 사람에 따라서는 N이 1보다 작은 나쁘지 않곤 했습니다.이런 추정의 결론 또'영, 1프지앙, 무한대'이다. 더구나 아무것도 아닌 드레이크 방정식은 우주의 전부가 아니라 우리의 은하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점을 기억하자. 우주에 존재하는 은하의 수는 보수적인 추정치에서도 1,250억개에 이른다.드레이크 방정식은 외계 생명체 탐사의 쟁점을 1반 그와은심그오은는 데 1조엤습니다. 그 쟁점의 대표적인 것이 '페르미의 역설'이었다 노벨 물리학 상을 수상한 엔리코 페르미 Enrico Fermi는 1950년"확률적으로 우주에 우주 문명이 넘친다는 계산이 나쁘지 않았지만 그들은 도대체 어디에 있는가?"라고 물었다. 많은 사람들이 드레이크 방정식을 비롯해 다양한 노하우로 예측하듯이, 우리의 은하에 지적 생명체가 존재할 가능성은 높다. 그러나 아무리 노력해도 실제로 외계 생명체와 교신이 이뤄진 적은 한 번도 없다. 높은 개연성과 결정적 물적 증거의 많은 전적인 결여. 모순이 아닐 수 없다.우리의 신호에 대답하지 않고 우리에게 신호를 보내지 않는 외계인. 이를 두고 학계는 거대한 침묵 Great Silence 또는 우주의 침묵 Silencium Universi라고 할 것이다. 드레이크 방정식의 마지막 변수 L이 사고에 얼마인지 설명을 줄 것이다. L은 우주로 우주로 날아가는 동안 우주 문명체를 탐지할 수 있는 신호를 발산한다. 인류는 우주에 여기 우리가 있다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전파 신호를 보낸 기간은 불과 100년 남짓이었다 45억년이 나쁘지 않게 된 행성에서 신호는 아니며 가기 시작한 것이 고작 100년 전입니다! 지구에 인류가 출현하기 전에 다른 행성에서 지적 생명체가 나쁘지 않고 자라나 살다가 소멸했을 수도 있다. 반대로 인류가 소멸한 뒤에 태어나 부자연스러운 우주생명체도 있을 터였다. 너무 나쁘지 않고 게 가능한 1이었던 시절에는 사고이지만, 공간도 사고이다. 빛보다 빠른 속도로 신호를 보내는 노하우가 없다고 가족들에게 말해보자. 그러면 우주에 지적 문명체가 있다고 해도 멀리 떨어져 있어 우리와 교신이 불가능해질지도 모른다. 우리의 신호가 우주 문명에 잘 도착했습니다. 해도, 도착했을 때는 앞서 인류가 소멸한 후라면? 인류가 존재하기 시작한 것은 불과 수백만년 전이고, 신호를 보내기 시작한 것은 불과 100년 전이라는 것을 소견하면 인류의 싱호카 도달 가능한 거리는 더욱 제한적이었던 외계 문명의 가능성을 연구하는 과학자들은 두 진영으로 나뉜다.'제로' 진영과 '무한대' 진영. 무한대 진영은 우주가 너무 광대하고 너무 낡아서 어김없이 고도의 문명체가 무수히 발생했다고 믿는다. 나쁘지 않겠네만 제가 그 중 1부와 연락이 닿는 것도 가끔 사고라고 믿고 있다. 반면 제로 진영은 지구처럼 지적 생명체의 발생과 진화에 필요한 조건을 완벽하게 갖춘 행성은 극히 드물다고 반박할 것이다. 우주가 얼마나 넓고 그 안에 행성이아무리 많아도 외계문명이 또 있기가 쉽지 않다는 논리다. 게다가 때때로 공간이라는 제약까지 고려하면 인류가 외계의 지적 생명체와 교신할 가능성은 거의 없다는 게 이곳의 입장이었다.우주 문명을 찾아 떠나는 여정이 계속되고 있지만 우리는 아직'1프지앙어'에 발이 묶였다. 그 1프지앙아는 우리 자신이었다 우리는 언제쯤"2"을 강하게 할까. 그런날은 오려나?


    >


    >


    >


    댓글

Designed by Tistory.